POP3와 IMAP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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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바오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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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Microsoft 365 상담 및 엔지니어로 활동한지 어엿 3개월이 다 되어갑니다.
처음에는 상담 영역만 맡아서 기술적인 내용보단 커뮤니케이션적인 역량에 집중을 했었는데, 유선 기술지원 업무를 맡게 되면서 엔지니어적인 역량도 키워야된다는 것을 절실히 느끼는 중입니다.
기존에 알고 있던 지식을 재정비하는 겸 POP3와 IMAP의 차이를 명확하게 알아보고자 합니다.
본문
POP3(Post Office Protocol3)란 무엇인가
POP3는 본래 컴퓨터 한 대에서만 사용하도록 설계된 레거시 프로토콜입니다.
양방향 최신 프로토콜들과 달리 POP3는 단방향 전자 메일 동기화만 지원합니다.
이에 사용자는 서버에서 클라이언트로 메일을 다운로드하는 것만 가능합니다.
IMAP(Internet Messaging Access Protocol)란 무엇인가
IMAP을 통해 메일을 사용하게 되면 메시지가 클라이언트가 아닌 메일 서버에 저장됩니다.
사용자는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특정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통해 동일한 메시지를 읽을 수 있습니다.
사서함의 모든 변경 내용은 서버를 통해 다른 디바이스와도 동기화 됩니다.
사용자가 전자메일을 삭제하는 경우만 서버에서 메시지가 삭제됩니다.
단, 메일 서버 설정에 따라 일정 기간 내에 복원이 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POP3와 IMAP의 차이점을 아직도 모르시겠다구요?
IMAP은 서버를 통해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동일한 메일들을 마주합니다.
그러나 POP3는 메일이 클라이언트에 종속되기 때문에 디바이스마다 볼 수 있는 메일이 다를 수 있습니다.
IMAP은 읽음 표시도 동기화 되기 때문에 같은 계정 내의 다른 디바이스라면 누가 읽었는 지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POP3는 메일이 클라이언트에 종속되기 때문에 디바이스 별로 읽음 표시가 가능합니다.
메일 보관함은 자동으로 서버에 저장되어 설정에 따라 백업됩니다.
그러나 POP3는 메일이 클라이언트에 종속되기 때문에 디바이스 별로 백업이 필요합니다.
그럼 뭐가 좋은 거에요?
정답은 없고, 각 장단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POP3 프로토콜 같은 경우는 하드웨어 고장을 대비한 주기적인 백업이 필수적입니다.
IMAP 프로토콜은 메일 양이 많은 경우 서버에 모두 동기화되기 때문에 서버에 부담을 줍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서버에서는 사용자당 메일 용량을 할당합니다.
이 점을 참고하여 메일을 주기적으로 정리해 줘야 합니다.
간단히 말해, 각 사용자의 케이스에 따라 적합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 예시1) 주기적인 백업이 가능하며, 백업 디스크가 충분한 고객 : POP3 프로토콜 사용
- 예시2)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같은 메일 메시지를 확인해야 하는 고객 : IMAP 프로토콜 사용
- 예시3) 예시1), 예시2)를 둘 다 포함하는 고객은 PC에서는 POP3 프로토콜을 사용하고, 다른 모바일 디바이스에서는 IMAP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위 예시들이 정답은 아니며, 이와 같이 사용자의 케이스에 따라 적합하게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예로 들기 위함입니다.
한줄 정리
POP3와 IMAP의 큰 차이점은 메일 파일들이 서버에 동기화 되느냐 아니면 메일 클라이언트에 종속 되느냐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