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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rtificate/AWS SOA-C02

[AWS] EC2 생성 중 'InsufficientInstanceCapacity', 'InstanceLimitExceeded' 오류, 한 눈에 이해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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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ufficientInstanceCapacity 오류

InsufficientInstanceCapacity 오류는 EC2 인스턴스 요청 시, 해당 리전/가용 영역(AZ)에 요청한 인스턴스 타입의 가용 용량이 부족하여 인스턴스 생성에 실패했을 때 발생하는 오류이다.

 

 

InsufficientInstanceCapacity 오류 발생 원인

  • 특정 인스턴스 타입(e.g., c5.4xlarge)의 수요가 폭증하여 해당 AZ에서 재고 없음
  • 특정 AZ에 너무 많은 인스턴스를 집중적으로 배치하려는 경우
  • 스팟 인스턴스 요청 시, 동일 타입의 스팟 재고 부족
  • 희귀 인스턴스 타입 (ex. GPU 계열 p4d, inf1, trn1)을 요청한 경우

 

InsufficientInstanceCapacity 해결 방법

  • 다른 AZ로 요청 전환
    → Launch Template 또는 Auto Scaling 그룹에서 AZ를 다중 선택하여 유연하게 배포
  • 인스턴스 타입 변경
    → 같은 계열의 다른 타입(e.g., c5a, c6a, m6i)으로 대체
    → Compute Optimizer 또는 Instance Selector 도구 활용 가능
  • Capacity Reservations 사용
    사전에 특정 수량만큼 인스턴스 용량을 예약하여 확보
  • On-Demand Capacity Reservation + Placement Group
    → 대규모 HPC, GPU 워크로드에 적합한 안정성 확보 전략
  • 스팟 인스턴스라면 다양한 타입/리전을 포함한 Capacity Pool 구성
    → EC2 Auto Scaling의 스팟 플릿(Spot Fleet) 또는 EC2 Auto Scaling Mixed Instances Policy 활용 권장

 

InstanceLimitExceeded 오류 발생 원인

InstanceLimitExceeded 오류는 Amazon EC2 인스턴스를 생성하거나 시작하려고 할 때, 현재 리전에 설정된 인스턴스 수 제한(EC2 인스턴스 한도)을 초과한 경우를 말한다.

AWS 인프라에 설정된 할당량을 수정하면 해결할 수 있다.

 

InstanceLimitExceeded 해결 방법

AWS Support Center 또는 Service Quotas 콘솔에서 증설 요청을 하면 된다.


 

예제 문제

시스템 운영 관리자가 AWS CloudFormation 템플릿을 사용하여 리소스를 배포하려고 합니다. 템플릿에 정의된 Amazon EC2 인스턴스가 시작되지 않고 InsufficientInstanceCapacity 오류가 발생합니다.
시스템 운영 관리자는 이 오류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합니까? (두 가지 선택)

  • A. EC2 인스턴스에 대해 별도의 AWS CloudFormation 템플릿을 만듭니다.
  • B. EC2 인스턴스에 대한 가용성 영역을 지정하지 않도록 AWS CloudFormation 템플릿을 수정합니다.
  • C. AWS CloudFormation 템플릿을 수정하여 다른 EC2 인스턴스 유형을 사용합니다.
  • D. EC2 인스턴스에 다른 Amazon Machine Image(AMI)를 사용합니다.
  • E. 템플릿에서 스택을 생성하기 전에 AWS CLI의 validate-template 명령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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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 B, C

이유 : 다른 EC2 인스턴스 유형 + 다른 AZ 사용하도록 수정하는 B,C 번이 정답이다.

 

한 회사가 예상 트래픽 증가 전에 Amazon EC2 인스턴스 플릿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시스템 운영 관리자가 인스턴스를 추가하려고 하면 InstanceLimitExceeded 오류가 반환됩니다.
시스템 운영 관리자는 이 오류를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A. VPC에 추가 CIDR 블록을 추가합니다.
  • B. 다른 가용성 영역에서 EC2 인스턴스를 시작합니다.
  • C. 다른 VPC에서 새로운 EC2 인스턴스를 시작합니다.
  • D. 서비스 할당량을 사용하여 EC2 할당량 증가를 요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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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 D

 

한 회사에 평균 CPU 사용률에 따라 확장되는 Amazon EC2 인스턴스의 Auto Scaling 그룹이 있습니다. Auto Scaling 그룹 이벤트 로그에 "InsufficientInstanceCapacity" 오류가 표시됩니다.
시스템 운영 관리자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합니까? (두 가지 선택)

  • A. 회사에서 사용 중인 인스턴스 유형을 변경합니다.
  • B. 다양한 가용성 영역에서 자동 크기 조정 그룹을 구성합니다.
  • C. 다양한 Amazon Elastic Block Store(Amazon EBS) 볼륨 크기를 사용하도록 자동 크기 조정 그룹을 구성합니다.
  • D. 자동 크기 조정 그룹의 최대 크기를 늘립니다.
  • E. 인스턴스 서비스 할당량 증가를 요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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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 A,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