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분류 (Network Classification)
전송 매체에 따른 분류 (Transmission Media)
- 유선 네트워크 (Wired Network) : UTP, 동축 케이블, 광 케이블
- 무선 네트워크 (Wireless Network) : 라디오 파형, 적외선 신호
네트워크 전송 매체 (Transmission Medium)
보호 매체 (Guided Medium) : 구리선, 광섬유 등
1) 트위스트 페어 (Twisted Pair - UTP) : 두 개 절연 구리선
- Category 3: 전화선, 10Mbps
- Category 5: 100Mbps 이더넷
2) 동축선 (Coaxial Cable)
- 외부 도체와 내부 도체가 구리선으로 보호됨
3) 광섬유 (Fiber Optic Cable)
- 중심에 굴절률이 높은 유리와 외부에 굴절률이 낮은 유리를 사용하여 중심 유리를 통과한 빛의 전반사를 이용한 광학적 섬유
- 고속 전송이 가능하며 전기 잡음에 강하고 오류가 적음
- 금액이 비싼 편에 속하지만 한국의 경우 아파트와 같이 하나의 광섬유로 여러 개의 사용자가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공사단가를 낮출 수 있어 주로 사용한다고 함
비보호 매체 (Unguided Medium) : 전파 등
1) 무선 네트워크 (Wireless Network)
- 전파 등 무선 방식으로 액세스포인트(AP)를 통해 시스템이 라우터에 연결하는 방식의 네트워크
2) Wireless LANs
- IEEE 802.11b/g 표준
- WiFi (Wireless Fidelity)
- 전송속도 최대 54 Mbps
- 전송거리 초기 10m, 현재 약 200m로 증가
전송 방식에 따른 분류 (Transmission Method)
- 회선 교환 망 (Circuit Switched Network)
- 패킷 교환 망 (Packet Switched Network)
- 셀 교환 망 (Cell Switched Network)
네트워크 교환방식 (Network Switching Methods)

1) 회선 교환 (Circuit Switching)
- 통신 시작 시 종단 간(end-to-end) 자원을 예약하여 통신하는 방식
- 전용 자원(dedicated resources) 사용, 공유 불가
- 장점: 신뢰성, 고정된 속도
- 단점: 비효율성 (통신하지 않을 때도 자원 점유)
2) 패킷 교환 (Packet Switching)
- 종단 간 데이터를 패킷(packet) 단위로 분할하여 전송
- 여러 사용자(user A, B)가 네트워크 자원을 공유
- 각 패킷은 사용자 데이터와 제어 정보(라우팅 정보) 포함
- 장점: 효율성 (자원 공유)
- 단점: 신뢰성, 속도 (패킷 지연 및 순서 문제 발생 가능)
Packet Switching과 QoS (Quality of Service)

패킷 교환 방식은 데이터를 작은 패킷 단위로 분할해서 종단에 전송한다.
이 과정에서 각 패킷은 독립적으로 라우터를 통해 최적 경로로 이동하게 된다.
이때 지연, 패킷 손실, 순서 문제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QoS(Quality of Service)라는 기술을 사용한다.
네트워크 자원을 제어해 중요한 트래픽에 우선순위를 부여해 우선 전송을 보장한다.
예로 VoIP, 실시간 스트리밍 같이 지연에 민감한 서비스 등을 높은 우선순위로 두는 것이다.
다른 데이터(일반 파일 전송 등)는 낮은 우선순위로 QoS 큐에 대기하게 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중요 트래픽의 지연 최소화, 품질 보장이 가능하다.
Packet Switching과 통계적 다중화(Statistical Multiplexing)

현대 인터넷과 네트워크는 패킷 교환 방식과 통계적 다중화(Statistical Multiplexing)를 통해 데이터를 주고받는다.
패킷 교환 방식은 데이터를 작은 패킷 단위로 쪼개어 전송하는 방법이며, 이렇게 나뉜 패킷들이 공유된 네트워크 자원(대역폭)을 어떻게 사용할지 정하는 방식이 바로 Multiplexing(다중화)이다.
그중 통계적 다중화는 실제로 데이터를 보내는 사용자만 네트워크 자원을 사용하게 하는 방식이다. 데이터를 보내지 않는 사용자가 차지하고 있던 자원을 다른 사용자에게 자동으로 할당하여 네트워크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 방식은 여러 사용자의 패킷을 순서대로 큐(queue)에 저장하고, 한정된 대역폭으로 번갈아 가며 전송하기 때문에 효율성이 매우 높다.
위상(Topology)에 따른 분류 (Network Topology)

- 버스형 (Bus Topology)
- 스타형 (Star Topology)
- 링형 (Ring Topology)
- 허브형 (Hub/Tree Topology)
점대점 방식 (Point-to-Point Topology)
- 호스트 간 직접 통신하는 방식
- 종류 : 스타형 (Star), 링형 (Ring), 완전형 (Mesh), 불규칙형 (Irregular)
- 연결 수가 많을수록 성능 및 유연성은 증가하지만 비용이 증가
- 성능, 신뢰성, 확장성 등 네트워크 특성에 따라 선택
점대점 방식: 스타형 (Star Topology)
구조 : 중앙의 중계 호스트(허브, 스위치)를 통해 여러 호스트를 1:1 연결
- 중앙 호스트의 성능과 신뢰성이 전체 네트워크에 매우 중요
- 트리형: 스타형을 다단계로 확장한 구조
브로드캐스팅 방식 (Broadcasting Topology)
-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호스트에게 데이터를 전달하는 방식
- 종류 : 버스형 (Bus), 링형 (Ring)
- 하나의 전송 매체(버스, 링)를 모든 호스트가 공유
- 네트워크 자원을 공유하기 때문에 구조가 단순하고 구축 비용이 저렴
- 호스트가 늘어나면 충돌(Collision), 혼잡(Congestion) 발생 가능
- 소규모 네트워크(LAN 환경)에 적합, 대규모 환경에서는 비효율적
브로드캐스팅 방식: 버스형 (Bus Topology)
구조 : 하나의 공유 버스(전송 매체)를 통해 여러 호스트가 연결
- 모든 호스트가 하나의 버스에 직접 연결되어 데이터 송수신
- 두 개 이상의 호스트가 동시에 전송 시 충돌(Collision) 발생 가능
- 충돌 방지를 위한 제어 방식 필요 (예: CSMA/CD in Ethernet)
- 구성 비용이 저렴하고 설치가 간단하지만, 확장성, 신뢰성 한계 존재
브로드캐스팅 방식: 링형 (Ring Topology)
구조 : 여러 호스트를 순환(원형) 형태로 연결
- 데이터가 호스트에서 호스트로 순차적으로 전달
- 송신 호스트가 보낸 데이터가 링을 따라 목적지까지 도달
- 충돌 위험이 적고 일정한 데이터 전송 가능
- 데이터 전송을 위해 토큰(Token) 방식 등 순서 보장 메커니즘 필요
- 호스트 추가/삭제가 어렵고 하나의 호스트 장애 시 전체 네트워크에 영향
규모에 따른 분류 (Network Scale)
- LAN (Local Area Network)
- MAN (Metropolitan Area Network)
- WAN (Wide Area Network)
네트워크 규모 (Network Scale)

1) 근거리통신망 (LAN, Local Area Network)
- 300미터 이하의 통신 회선으로 연결된 시스템의 집합으로 회사나 대학 규모의 네트워크
2) MAN (Metropolitan Area Network)
- LAN을 고속 백본(Backbone)으로 묶은 형태로 여러 LAN 간 고속 데이터 전송
- 도시 또는 큰 캠퍼스를 네트워크로 연결
3) WAN (Wide Area Network)
- 지리적으로 흩어진 통신망 의미
- LAN이 일정한 구역(건물, 학교, 공장 등)을 의미하는 반면, WAN은 지방과 지방, 국가 간, 대륙 간처럼 멀리 떨어진 거리 연결
네트워크 구조 (Network Architecture)
1) 클라이언트와 서버 (Client & Server)
서버 (Server)
- 항상 동작 (포트 리스닝)
- 고정 IP 사용
- 확장성 고려
클라이언트 (Client)
- 서버와 통신
- 원할 때 서버 접속
- 동적 IP 가능
- 클라이언트 간 직접 통신 불가
예시) FTP 서버 및 클라이언트 : 서버 연결 후 파일 업/다운로드 예제
2) P2P (Peer-to-Peer)
- 항상 동작하는 서버 없음
- 호스트 간 직접 통신
- 피어 간 임의 연결
- IP 변경 가능
- P2P 구현방식 (서버 도움 방식, 클라이언트 직접 연결)
- 예시: eDonkey, Torrent 등
네트워크 모델 비교 (Client/Server vs P2P)
구분
|
장점
|
단점
|
서버/클라이언트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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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정 IP 사용으로 데이터 검색 용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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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버에 부하 집중 (안정성 및 속도 저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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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2P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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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분산으로 속도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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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검색 어려움
|
네트워크 프로토콜 (Network Protocol)
개념 (Concept) : 통신 회선 통해 데이터 송수신 시 상호 약속
인터넷의 구조 (Internet Structure)

서로 다른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과정이 인터넷워킹이며, 이 연결을 위해 게이트웨이, 라우터 같은 장비가 사용되고, 데이터는 여러 ISP를 통해 목적지까지 전달된다.
인터네트워킹이란 서로 다른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것을 의미한다.
인터넷은 수많은 네트워크가 단순히 하나로 연결된 것이 아니라, 단계적으로 계층화된 네트워크이다.
- Tier 1, Tier 2, Tier 3 ISP (Internet Service Provider) 구조를 가진다.
- 여기서 말하는 Tier는 벤더사라고 생각해도 무방하다.
즉 사용자가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 local ISP → Tier 3 ISP → Tier 2 ISP → Tier 1 ISP (글로벌 백본) → 다시 하위 ISP → 목적지 로 수많은 ISP의 라우터를 거쳐 이동한다는 것이다.
아래는 그 과정에서 사용했던 장비, 현재도 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네트워크 장비들이다.
리피터 (Repeater): 신호를 증폭하여 네트워크를 확장하는 장치.
- 예: 케이블 길이가 길어져 신호가 약해질 때 중간에서 신호를 재생해주는 역할.
- 예전에는 거리 확장을 위해 사용했지만, 스위치, 허브, 광케이블 기술 발달로 대체됨.
브리지 (Bridge): 서로 호환 가능한 두 개의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장치.
- 예: 같은 이더넷 기반의 두 네트워크를 연결해 하나의 네트워크처럼 동작하도록 함.
- 과거에는 네트워크 분할에 사용했으나, 스위치가 동일 기능 + 고성능으로 대체.
스위치 (Switch): 여러 네트워크 장치를 연결하고 데이터 경로를 설정하는 장치.
- 예: 회사 내 여러 컴퓨터와 프린터를 서로 연결하여 데이터가 충돌 없이 목적지로 전달되도록 함.
라우터 (Router): 서로 다른 네트워크를 연결하고 데이터가 올바른 경로로 전달되도록 하는 장치.
- 예: 회사 내부 네트워크와 외부 인터넷을 연결하는 역할.
게이트웨이 (Gateway): 서로 다른 프로토콜이나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장치로, 네트워크 간의 입구 역할.
- 예: A 회사 내부 네트워크에서 외부 인터넷으로 나갈 때 사용하는 장치.
네트워크 보안
1. 서비스 거부 공격 (DoS, DDoS)
상황 예시: "회사 웹사이트가 갑자기 마비되어 접속이 안 되는 상황"
설명:
- 공격자가 가짜 요청(트래픽)을 대량으로 보내 서버의 자원을 소모시킴.
- 정상 사용자들은 서비스 이용 불가.
- DDoS (분산 서비스 거부 공격): 여러 대의 컴퓨터(좀비 PC)를 이용해 동시에 공격.
- 결과: 서버 다운, 웹사이트 접속 불가.
2. 패킷 스니핑 (Packet Sniffing)
상황 예시: "회사 네트워크 안에서 누군가 내 비밀번호를 훔쳐보는 것"
설명:
- 공격자가 네트워크에 흐르는 모든 데이터(패킷)를 몰래 가로채서 분석.
- 예: 로그인 정보, 이메일, 파일 전송 등 민감한 정보 탈취.
- 결과: 계정 탈취, 정보 유출.
3. IP 스푸핑 (IP Spoofing)
상황 예시: "A에게 B인 척 속여서 메시지를 보내는 것"
설명:
- 공격자가 자신의 IP를 다른 사용자 IP로 위장.
- 예: B인 척 위장해서 A에게 악성 데이터 전송.
- 목적: 신뢰 관계를 악용, 공격 실행.
- 결과: 잘못된 정보 전달, 네트워크 혼란.
4. Record-and-Playback 공격 (재생 공격)
상황 예시: "누군가 내가 로그인할 때 입력한 정보를 저장했다가 나중에 그대로 다시 사용하는 것"
설명:
- 공격자가 중요 데이터를 가로채 저장 후,
- 나중에 동일한 데이터로 재전송(재사용)하여 인증을 우회하는 방식.
- 예: 로그인 요청을 가로채 저장한 후 나중에 같은 요청으로 로그인 시도.
- 결과: 불법 접근, 계정 도용.
네트워크 계층 구조
현대 네트워크 시스템 구조
현재 네트워크 시스템은 크고 복잡한 하나의 시스템을 계층적 모듈 구조로 변경한 상태이다.
계층적 모듈 구조: 장점
- 전체 시스템을 이해하기 쉽고, 설계 및 구현이 용이함
- 모듈 간 표준 인터페이스가 단순하면 모듈 독립성을 향상시키고 시스템 구조를 단순화할 수 있음
- 대형 구조에서도 동일 계층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프로토콜로 단순화 가능
- 특정 모듈의 외부 인터페이스가 변하지 않으면, 내부 기능 변경이 전체 시스템 동작에 영향을 주지 않음
OSI 7계층

송신자가 데이터를 전송할 때 하위 계층에 맞게 데이터를 변환하는 것을 캡슐화라고 하고, 수신자가 상위 계층에 맞게 데이터를 변환하는 것을 역캡슐화라고 한다.
응용 계층 (Application Layer)
- 사용자 A가 웹 브라우저를 열고 www.google.com에 접속하는 순간 작동
- 사용자에게 보이는 인터페이스, 웹 서비스, 이메일, 파일 전송 등 제공
- 예시 프로토콜: HTTP, HTTPS, FTP, SMTP
표현 계층 (Presentation Layer)
- 구글 웹페이지가 사용자에게 보이도록 데이터를 변환, 암호화, 압축
- 브라우저가 받아온 데이터를 HTML, 이미지, 영상 등 사람이 보는 형태로 변환
- 예시 기능: 데이터 포맷 변환, 암호화(SSL/TLS), 압축
세션 계층 (Session Layer)
- 사용자가 구글 서버와 연결(세션)을 맺고 유지
- 로그인, 검색 같은 세션을 유지하여 사용자 상태를 기억
- 예: 로그인 세션, 온라인 게임 연결 유지
전송 계층 (Transport Layer)
- 사용자가 보낸 검색 요청 데이터를 구글 서버까지 정확하게 전달
- 데이터가 손실되거나 순서가 바뀌지 않도록 오류 제어, 흐름 제어, 재전송 처리
- 예시 프로토콜: TCP (신뢰성), UDP (속도 우선)
네트워크 계층 (Network Layer)
- 사용자 A의 데이터가 구글 서버까지 가는 경로(라우팅) 결정
- IP 주소 기반으로 최적 경로 설정
- 예시 프로토콜: IP, ICMP, 라우팅 프로토콜
데이터 링크 계층 (Data Link Layer)
- 사용자 A의 컴퓨터에서 근처 네트워크 장치(스위치, 라우터)로 프레임 단위 전송
- MAC 주소 사용, 장비 간 직접 연결
- 예시 장비/프로토콜: 스위치, 이더넷, 와이파이, ARP
물리 계층 (Physical Layer)
- 진짜 케이블, 와이파이 전파, 광케이블을 통해 비트(0,1)를 전송
- 전기적 신호, 빛, 무선 신호로 데이터 전송
- 예시 장비: 랜선, 광케이블, 무선 안테나, 허브
TCP/IP 4계층(5계층)과 OSI 7계층

구분
|
TCP/IP 모델 (4계층)
|
OSI 7계층 모델 (7계층)
|
목적
|
인터넷 통신을 위한 표준 프로토콜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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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통신의 표준 참조 모델
|
계층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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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계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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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계층
|
표현/세션 계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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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용 계층에 포함 (단순화)
|
독립된 표현 계층, 세션 계층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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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적용
|
인터넷, 실제 네트워크 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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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적 모델, 표준화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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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토콜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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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 FTP, TCP, UDP, IP, ARP 등
|
독립적인 프로토콜 없음 (구현 지침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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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 특징
|
경량화, 실용성 중심
|
이론적 완전성, 상세한 계층 분리
|
사용 범위
|
실제 인터넷 통신 구조 기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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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적 네트워크 설계와 학습용
|
그래서 둘의 차이점은?
OSI 7계층 모델은 이론적 표준, TCP/IP 모델은 실제 인터넷 통신을 위한 실질적인 모델로, TCP/IP는 OSI 계층을 통합·간소화하여 사용한다.
TCP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개념
- 신뢰성 있는 연결 지향형(Connected) 전송 프로토콜.
- 데이터가 정확하게 순서대로 도착하도록 보장.
- 데이터 전송 전 연결을 설정하고 통신 종료 시 연결 해제.
- 패킷 손실, 오류, 순서 변경 등을 스스로 감지하고 복구.
주요 특징
- 3-way Handshake로 연결 설정: 송신자와 수신자 간 정확한 연결 확인.
- 데이터 전송 중 순서 제어: 순서가 바뀌면 재정렬.
- 흐름 제어 (Flow Control): 수신자가 처리 가능한 속도로 송신자가 데이터 전송 조절.
- 혼잡 제어 (Congestion Control): 네트워크 혼잡 시 데이터 전송 속도 조절.
- 오류 제어 (Error Control): 패킷 손실, 손상 시 재전송.
- 데이터 스트림(Stream) 방식: 바이트 단위로 연속적인 데이터 흐름 제공.
- 전이중(Full-duplex) 통신 지원: 동시에 송수신 가능.
장점
- 데이터 전송 신뢰성, 순서 보장.
- 패킷 손실 자동 복구.
- 데이터 통신의 완전성 보장.
단점
- 연결 설정/해제 필요로 인한 전송 지연.
- 헤더 크기(20바이트 이상)로 오버헤드 큼.
- 자원(메모리, 프로세스) 많이 소모.
사용 사례
- 웹 페이지 요청/응답 (HTTP, HTTPS)
- 이메일 전송 (SMTP, IMAP, POP3)
- 파일 전송 (FTP)
- 데이터베이스 통신 (MySQL, PostgreSQL 등)
UDP (User Datagram Protocol)
개념
- 비신뢰성, 비연결형(Connectionless) 전송 프로토콜.
- 데이터 전송 전에 연결을 설정하지 않음.
- 빠르고 간단한 데이터 전송을 위해 설계.
- 데이터의 순서, 손실, 오류 복구 보장하지 않음.
주요 특징
- 연결 설정 없음: 송신자가 바로 데이터 전송.
- 순서 보장 없음: 도착 순서 불확실.
- 오류 복구 없음: 패킷 손실 시 재전송 안 함.
- 데이터그램(Datagram) 방식: 독립적인 데이터 블록으로 처리.
- 헤더가 단순 (8바이트): 오버헤드 매우 작음.
- 브로드캐스트, 멀티캐스트 지원: 한 번에 여러 사용자에게 전송 가능.
장점
- 빠른 전송 속도, 낮은 지연 (Low Latency).
- 간단한 구조로 자원 적게 소모.
- 멀티캐스트, 브로드캐스트 등 다수 대상 전송 용이.
단점
- 데이터 전송 신뢰성 없음 (순서, 손실, 중복 방지 불가).
- 데이터 수신 확인, 복구 불가.
- 애플리케이션이 직접 오류 처리 필요.
사용 사례
- 실시간 영상, 음성 (VoIP, 스트리밍, 화상회의)
- 온라인 게임
- DNS 질의 (Domain Name System)
- DHCP (IP 주소 할당)
포트 번호 (Port Number)
포트 번호는 TCP/UDP가 특정 서비스를 식별하기 위해 사용하는 고유 번호이다.
- 각 서비스(프로토콜)가 고유하게 사용하는 번호로, TCP와 UDP가 독립적으로 관리
- 네트워크 통신 시 IP 주소 + 포트 번호를 함께 사용하여 정확한 서비스 식별 및 연결
- /etc/service 에서 저장된 서비스 포트 번호들을 확인할 수 있다.
IP (Internet Protocol)
- 비연결형 서비스 제공 : 데이터 전송 시 연결을 미리 설정하지 않음 (Connectionless)
- 패킷 분할/병합 기능 수행 : 데이터가 너무 클 경우 작은 조각(패킷)으로 나눠 전송하고, 도착지에서 다시 재조합
- 헤더 체크섬(Checksum) 제공 : IP 헤더에 대한 오류 검출 기능 (데이터 영역은 검사하지 않음)
- Best Effort 방식 전송 : 최선을 다하는 방식으로 전송하되, 전송 실패 시 재전송 보장하지 않음 (신뢰성 없음)
IP 헤더의 필드 중 TTL에 대해서
Time To Live (TTL) : 패킷의 생존 시간
- 라우터를 통과할 때마다 1씩 감소, 0이 되면 더 이상 전달되지 않고 폐기
- 루프 방지 기능 (패킷이 영원히 맴도는 것 방지)
Source Address (출발지 주소) : 패킷을 보낸 송신자의 IP 주소
Destination Address (목적지 주소) : 패킷을 받을 수신자의 IP 주소
ping google.com 명령어를 입력했을 때 ttl=128 이 출력되는 것을 볼 수 있다.
ping 명령어에서 출력되는 ttl의 값은 나의 시스템에 대한 ttl 값이 아니라 google.com 서버 혹은 중간 라우터에서 ttl 값을 리셋했을 수도 있다.

HTTP 통신
HTTP 통신 구조 및 상태 코드
HTTP 통신: 클라이언트가 요청(Request)을 보내고, 서버가 응답(Response)을 반환하는 구조.
HTTP 상태 코드:
- 200 OK: 정상 처리
- 404 Not Found: 요청한 리소스를 찾을 수 없음
- 기타 코드(2XX, 4XX, 5XX 등): 세부 상태 표현, 문제 해결(Troubleshooting) 시 분석 필요.
- 헤더(Header) 정보: 서버 정보(Apache, Nginx), 콘텐츠 길이, 콘텐츠 타입 등이 포함되어 있어 모니터링 및 보안(해킹) 관점에서 중요.
HTTP 통신 시 서버/인프라 설계 고려사항
고가용성 및 이중화:
- 사용자 증가, 트래픽 과부하에 대응하기 위한 설계 필요.
- AWS 등 클라우드 활용 (VPC, EC2, DB, 로드밸런서 포함)
트래픽 분석 및 대응:
- 대시보드, 모니터링 툴로 데이터 사용량, 장애 발생 원인 파악.
- 트래픽 부하에 따라 스케일링, 이중화, 다운사이징 적용.
네트워크 연결과 TCP, 연결 종료
TCP 연결: 세션 수립 후 데이터 전송, 종료 시 FIN 패킷으로 정상 종료 필수.
- 연결 종료 누락 시 문제: 서버 리소스 과다 점유, 장애 원인.
연결 종료 필요성: 자원 회수, 다른 서비스 지원을 위해 반드시 필요.
네트워크 모니터링: 프로세스, 세션 확인 (예: top, 리눅스 시스템 명령어)
시스템 리소스 확인 및 모니터링
- 리눅스 명령어: top 명령어로 CPU, 메모리 사용량 확인.
- 윈도우와의 차이: 윈도우는 제한적 모니터링, 리눅스는 오픈소스 기반으로 심층 분석 가능.
- 과부하 탐지: 특정 사용자나 프로그램이 과도한 리소스를 소모하는지 점검 필요.
TCP 통신, 소켓(Socket) 프로그래밍
소켓(Socket) 개념: 네트워크 데이터 송수신을 위한 인터페이스.
소켓의 3단계 과정: 소켓 생성 → 데이터 송수신 → 소켓 종료
- 소켓의 역할: 유저 애플리케이션이 커널 네트워크로 데이터 전달.
소켓 사용법: TCP (스트림 소켓), UDP (데이터그램 소켓) 선택. → 소켓 생성 시 파일 디스크립터 반환 → 데이터 송수신의 참조 값.
- 시스템 콜(System Call)로 소켓 관리 (ex. sys/socket.h 등)
소켓과 라이브러리 연결
- 소켓 vs 일반 라이브러리: 일반적인 함수가 아닌, 네트워크를 위한 특별한 라이브러리.
- 데이터 송수신 흐름: 애플리케이션 → 소켓 → 커널 메모리 →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로 송출.
실무 적용 및 취업 준비 관점
- 실무 관점 학습 필요: 단순 지식이 아닌, 트러블슈팅, 시스템 구축, 운영까지 가능한 실력 요구.
- 면접 시 활용 팁: 단순 이론 암기 대신 직접 해본 경험, 문제 해결 사례 중심 설명.
- 예: "HTTP 요청 처리 중 에러 코드 분석 및 대응 경험", "소켓 프로그램으로 통신 서비스 구현"
- 패킷 분석: 와이어샤크(Wireshark)와 같은 도구 활용, 실제 네트워크 트래픽 캡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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