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대학생활에서의 조별과제
나의 대학생활에서의 조별과제는 남들과 조금은 달랐다.
재학 중에 모든 조별과제의 발표와 팀장을 내가 맡았기 때문이다.
지금 돌이켜보면, 솔직한 심정으로 다른 친구들을 신뢰하지 못했던 것 같다.
우리 과는 공부하는 문화가 활성화 되어있지 않았었던 탓에 성적을 등한시하는 학생들이 많았고, 조별과제에 대해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는 친구들이 많았다.
사람마다 생각하는 중요한 요소들은 다르기 때문에 친구들의 태도를 존중했고, 나는 조별과제를 주도적으로 진행했다.
그렇게 얻게된 경험들을 간단하게 풀어볼까 한다.
조별과제의 쓴 맛
조별과제를 진행하면서 대부분 쓴 맛을 봤다.
몸이 안 좋아서 개발 일정이 밀린다거나 약속한 일정 내에 작업들을 못 끝내는 경우는 비일비재했다.
그래서 프로젝트 참여에 대한 적극성이 눈에 띄게 차이남에도 불구하고 비슷한 평가를 받는 것이 공평하지 않다고 생각했다.
이수 과목 중 시험을 대체한 조별과제가 있을때면 걱정이 앞섰다.
특히 1학년때는 과 특성상 2년 간의 학점을 몰아서 이수해야 해서 조별과제가 상당히 많았는데, 매번 열심히 하는 입장에서는 동일한 수준으로 채점 받는 것이 조금은 속상했다.
그래도 2학년부터는 조금이나마 조별과제를 왜 해야하는지 이해가 가기 시작했다.
어쩌면, 조별과제에도 낭만이 있다.
조별과제의 목적은 무엇일까, 뻔한 이야기일 수 있지만 다양한 사람들과 협업 해보기 위함인 것 같다.
현실적으로 작업 속도가 느린 조원, 자주 아프다고 말하는 조원들을 모두 개선 시킬 수는 없다.
그러나 다독이며 이해해주고 신뢰로 보답하니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 조원들도 분명 있었다.
어떻게 매니징 하냐에 따라 조 구성원에 대한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것 같다.
조별과제로 이것을 판단하기에는 어쩌면 이른 감이 있지만 나는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조별과제에도 낭만이 있다.”
현재 졸업 학년을 이수하고 있는 나는 졸업 작품을 진행하고 있다.
졸업 작품 프로젝트 회고를 작성하는 시점에도 여전히 낭만이 남아있을지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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