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의 대학생활에서의 조별과제
나의 대학생활에서의 조별과제는 남들과 조금은 달랐다.
재학 중에 모든 조별과제의 발표와 팀장을 내가 맡았기 때문이다.
지금 돌이켜보면, 솔직한 심정으로 다른 친구들을 신뢰하지 못했던 것 같다.
부끄럽다. 사실 나도 그저 같은 신분의 대학생일 뿐이고, 나보다 능력이 출중한 친구들도 분명 있을 것이다.
사람마다 생각하는 삶에서의 중요한 요소들은 전부 다르다.
그래서, 각 조 구성원 간의 조별과제에 대한 열의도 다를 수 밖에 없었고, 나는 이런 태도를 존중하기로 했다.
그 이후부터는 정말 최소한의 분량을 채우기만 하면, 참여하기 어려운 친구들의 경우 억지로 끌어내거나 짜증내는 어투로 타박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내 욕심을 다른 사람들에게 투영 시키기 싫었기 때문이다.
그렇게 얻게된 경험들을 간단하게 풀어볼까 한다.
조별과제의 쓴 맛
조별과제를 진행하면서 대부분 쓴 맛을 봤다.
조원들의 몸이 안 좋아서 개발 일정이 밀린다거나 약속한 일정 내에 작업들을 못 끝내는 경우는 비일비재했다.
그래서 프로젝트 참여에 대한 적극성이 눈에 띄게 차이남에도 불구하고 비슷한 평가를 받는 것이 공평하지 않다고 생각했다.
이수 과목 중 시험을 대체한 조별과제가 있을때면 걱정이 앞섰다.
특히 1학년때는 과 특성상 2년 간의 학점을 몰아서 이수해야 해서 조별과제가 상당히 많았는데, 매번 열심히 하는 입장에서는 동일한 수준으로 채점 받는 것이 조금은 속상했다.
그래도 2학년부터는 조금이나마 조별과제를 왜 해야하는지 이해가 가기 시작했다.
어쩌면, 조별과제에도 낭만이 있다.
조별과제의 목적은 무엇일까, 뻔한 이야기일 수 있지만 다양한 사람들과 협업 해보기 위함인 것 같다.
현실적으로 작업 속도가 느린 조원, 자주 아프다고 말하는 조원들을 모두 개선 시킬 수는 없다.
그러나 다독이며 이해해주고 신뢰로 보답하니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 조원들도 분명 있었다.
어떻게 매니징 하냐에 따라 조 구성원에 대한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것 같다.
조별과제로 이것을 판단하기에는 어쩌면 이른 감이 있지만 나는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조별과제에도 낭만이 있다.”
현재 졸업 학년을 이수하고 있는 나는 졸업 작품을 진행하고 있다.
졸업 작품 프로젝트 회고를 작성하는 시점에도 여전히 낭만이 남아있을지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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